오늘의 세계 온라인 데이팅앱에 등장한 '낯선 프로필' : 네이트 뉴스


2019년 66%가 인지하고 있던 데이팅 앱의 존재가 2021년에는 77.1%까지 상승했다고 리서치 기업 엠브레인도 추산했다. 더는 데이팅 앱을 활용한 구애 활동을 감출 이유도 없어진 시대가 온 것이다. 위 항목들 모두가 법적 필요사항인 것도 아니고, 위 항목들 모두에서 Yes가 나와야만 안전한 서비스라고 할 수도 없다. 한국처럼 법적 보안 요구사항이 세밀한 나라에선 대부분의 영세 사업자들이 법에서 요구하는 필요 최소한의 보안조치만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에서 위에서 언급한 모든 사항들을 다룰 수는 없다.


더불어 ‘이음’은 온라인상에서 회원 간의 교류를 확장해 보다 ‘소셜 데이팅’ 서비스에 가까운 모습으로 변신할 계획이다. 취향과 코드가 비슷한 사람들과 집단을 구성해가는 ‘프라이빗 소셜 데이팅’, 즉 제한된 소셜 네트워크를 지향한다. 미국과는 달리 국내에선 아직까지 자신의 정보가 완전히 노출되는 데 거부감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단순히 그 ‘유령’이 더는 상대와 데이트하고 싶지 않다는 말을 얼굴을 마주 보고 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은 가장 쉬운 방법을 선택하고 그렇게 사라진다. “Your Last Relationship” 메뉴를 클릭하면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히트 넘버 “톡식”의 뮤직비디오가 재생되고, “Don’t See What You’re Looking For? ”라는 메뉴를 누르면 곧바로 넷플릭스의 공식 웹사이트로 이동하게 된다.


같은 날 김다예는 "세상의 모든 가짜를 밝혀 억울한 피해자들에게 위로가 되는 채널로 발전하고 싶습니다"라며 법률 관련 유튜브 채널 개설 사실도 알렸다. 그는 "엄청난 직함을 주신 대표 변호사님"이라며 박수홍의 변호를 맡고 있는 법무법인 대표 변호사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크라우드소싱에 기반한 콘테스트 방식을 활용하여 한 기업에 다수의 디자이너를 연결해 주는 플랫폼입니다. 국내 1위 디자이너 플랫폼, 12만 이상의 전문 디자이너와 함께 합니다.


경찰과 여성가족부는 2018년 1월부터 8월까지 데이팅앱을 통한 청소년 성범죄를 단속해 총 23건, 43명을 적발한 바 있다. 청소년이 청소년에게 성매매를 알선한 사례도 3건 포함됐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데이팅앱 시장을 아만다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상황은 아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아만다를 비롯해 ‘글램’, ‘정오의 데이트’, ‘아자르’, ‘심쿵소개팅’, ‘이음’, 그리고 틴더 등 다양한 앱서비스들이 치열하게 선두 경쟁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다른 분야와는 달리 국내에서 압도적인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가 데이팅앱 분야에서 나오고 있지 않은 이유는 ‘고정 이용자’가 많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데이팅앱은 이용자가 자신의 파트너를 찾는 데 성공하게 되면 다시 찾지 않게 된다는 태생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남초 현상이 심한 대형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김치녀' 등 여성에 대한 적대적 언사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일베 같은 곳이 여혐 사이트 대표 주자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이들 중 12%가 온라인 데이팅 앱을 통해 알게 된 사람과 '오랜 기간 만남을 유지'하고 있으며 '좋은 경험'이었다고 응답했다는 겁니다. 온라인에선 말하는 습관이 중요하기 때문에 8페이지에 걸친 질문서에 답변을 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러가지 질문 등을 통해 의뢰인의 온라인 채팅 습관을 보면서 부적절하거나 어울리지 않는 습관을 고치도록 조언합니다.


최근 일본 도쿄신문이 ‘젊은 층에서 매독 환자 급증, 특히 20대 여성 환자 40% 증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중하게 다뤘다. 일본이 10년 전에 비해 매독 감염자 수가 남성은 9배, 여성은 무려 40배 증가했다는 것이었다. 원인을 분석한 결과 관광 목적의 외국인 증가, 코로나19로 인해 이용이 제한되었던 유흥업소 이용 증가와 함께 온라인 데이팅앱 확산을 가장 큰 요인으로 보고 있었다.


데이팅 앱 사용자들이 꼽은 데이팅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인맥에 기대지 않고 스스로 인연을 만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20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소셜데이팅 애플리케이션 '마음씨'의 이계익(30, 남) 대표는 "이제 단순히 경제적 조건만 고집하고 따지는 시대는 지났다"고 말했다. 덧붙여 "대화방식, 라이프스타일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종합, 심리학적 분석 틀을 기반으로 상대를 연결한다"고 전했다. 음주빈도, 수면시간 등 생활 패턴부터 목소리, 호감을 느끼는 순간 같은 지극히 섬세한 정보까지도 모두 모은다. 소개팅과 미팅 등 면대면 만남에 익숙했던 나는 소셜데이팅이라는 이름마저 생소하게 느껴졌다.


이후 데이팅 앱은 '아만다', '스카이피플'처럼 외모나 학벌별로 등급을 매겨 논란이 일기도 했다. 최근에는 '틴더'처럼 빠르게 상대를 확인하고 넘어가는 형식의 앱이 인기를 끌고있다. 잠깐의 갈등이나 불만 때문에 쉽게 갈라서는 것보다는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낫지 않은가.

오피 오피가이드 서울 오피사이트 오피사이트 추천 오피사이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